도란도란 :: 천연 모기 기피제 만드는 방법

 

계피

계피는 약재로 오래 전부터 사용해 왔으며 매운 향과 맛이 강하며 중국 쪽에서 자라는 카시아를 말하는 것으로, 모기는 계피가루가 있으면 근처에 가려 하지 않는 습성이 있다. 따라서 계피를 이용해 모기 기피제를 만들면 위험한 성분 없이 안심하고 만들 수 있는 천연 모기 기피제가 될 수 있다. 소독용 에탄올, 분무기, 계피, 정제수를 활용하여 모기 기피제를 만들어 뿌리면 모기 퇴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계피물이 들 수 있으니 섬유에 직접적으로 살포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

허브

모기를 비롯한 해충들은 상쾌한 허브 향을 극도로 싫어하는 습성이 있다. 박하라고도 불리는 페퍼민트는 모기 퇴치 효과를 내는 허브 중 하나다. 집의 베란다에서 페퍼민트를 키우면 모기를 쫓고 모기의 유충을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캣닢 또한 모기 퇴치제로 좋은 효과를 보인다. 켓닢이 함유한 네페탈락톤은 일반 모기 퇴치제의 10배가 넘는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방충망과 물구멍의 관리

방충망과 베란다, 화장실 배수구, 창문의 틈, 창문 물구멍만 잘 관리해도 모기와 같은 해충의 침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방충망은 뚫린 틈이 있지는 않은지 점검하고, 창문의 물구멍이 있다면 물구멍 전용 스티커로 모두 막아두는 것이 좋다. 집에 모기가 계속해서 나올 경우에는 베란다, 세탁실, 화장실 등에 배수덮개를 덮어 두거나 감싸두면 모기의 유입을 7~80% 정도는 막을 수 있다.

 

고인 물과 서식지의 파괴

모기는 반드시 고인 물에 알을 낳는 습성이 있으므로 집 주변이나 집 안의 고인 물을 없애주면 주변의 모기도 없앨 수 있다. 거주지나 생활공간 주변에 폐타이어, 오래된 가정용품들이나 그 파편, 양동이, 병처럼 더러운 물이 고여 있는 곳을 찾아보고 이러한 곳의 물을 빼버리거나 구덩이를 메워버리는 방법으로 모기 유충을 박멸해야 한다. 또한, 아파트나 주택의 정화조, 집 주변에 더러운 물이 고인 곳은 한 달에 한번 정도 모기 유충 살충제를 살포하는 게 좋다.

 

모기 물림 예방하는 법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자

모기에 잘 물리는 체질이 있다는 건 과학적으로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미국 플로리다 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 제리 버틀러 박사는 모기 체질이 따로 존재한다면서 피부에 스테로이드, 콜레스테롤이 많은 사람을 모기가 좋아하는데 이런 체질은 유전적 요인인 경우가 85%인 것으로 조사되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러한 유전적 요인이 아니더라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는 라면, 과자, , 패스트푸드 식품 등의 음식을 자주 찾을 경우 모기의 타깃이 될 수 있어 자제하는 것이 추천된다.


잘 씻는 것이 중요하다

모기는 땀으로 분비된 지방산, 젖산에 이끌려 날아들기 때문에 땀을 자주 흘리는 사람은 모기에 잘 물린다. 또한, 운동 후, 외출 이후 땀을 많이 흘린 경우라면 취침 전 반드시 샤워한다. 씻을 때에는 향이 자극적인 바디 샴푸 등의 사용을 피하고, 씻은 후에도 향이 강한 스킨, 향수 등의 사용을 가급적 삼가는 편이 좋다. 평소에는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신고, 땀의 흡수가 빠른 통기성 있는 재질의 옷을 입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반응형